본문 바로가기

내가 만난 식물/여름

여름 제비꽃. 제비꽃 효능

반응형

21.08.03 도로변의 제비꽃

낮이 익어 한참을 보았습니다.

여름의 제비꽃은 제대로 관찰 해본적이 없어

제비꽃인지 미처 알아보지 못하다가...

한참 만에 알아봅니다.

 

제비꽃

다년초로서 들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10cm 내외이다. 
원줄기가 없고 뿌리에서 긴 자루가 있는 잎이 자라서 옆으로 비스듬히 퍼진다. 
잎은 긴 타원형 바소꼴이며 끝이 둔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이 진 다음 잎은 넓은 삼각형 바소꼴로 되고 잎자루의 윗부분에 날개가 자란다.
꽃은 4~5월에 잎 사이에서 꽃줄기가 자라서 끝에 1개씩 옆을 향하여 달린다.
꽃빛깔은 짙은 붉은빛을 띤 자주색이고 꽃받침잎은 바소꼴이나 끝이 뾰족하며 부속체는 반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잎은 옆갈래조각에 털이 있으며 커다란 꿀주머니가 있다.
열매는 속에 씨앗이 들어있는 형태로서 6월에 익는다.
꽃말은 겸양(謙讓)을 뜻하며, 흰제비꽃은 티없는 소박함을 나타내고 하늘색은 성모 마리아의 옷 색깔과 같으므로 성실, 정절을 뜻하며 노란제비꽃은 농촌의 행복으로 표시하고 있다. 
  둥근털제비꽃(Viola collina)
  고깔제비꽃(V. rossii)
  삼색제비꽃(V. tricolor)
  금강제비꽃(V. diamantiaca)

제비꽃 효능
▶어린 식물체는 식용
▶根(근)을 포함한 全草(전초)를 地丁(지정)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5-8월 열매가 성숙하면 뿌리째 뽑아서 진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利濕(이습), 해독,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정창, 癰腫(옹종), 나력, 황달, 이질, 下痢(하리), 赤目(적목), 喉痺(후비), 毒蛇咬傷(독사교상)을 치료한다. 
또 각종의 化膿性 感染症(화농성 감염증), 淋巴結核(임파결핵), 급성유선염, 전립선염, 위염, 방광염, 關節腫痛(관절종통), 目赤腫痛(목적종통), 麥粒腫(맥립종), 혈변, 鼻出血(비출혈)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15-30g(신선한 것은 60-9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생즙 또는 粉末(분말)하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塗布(도포)하거나 졸여서 膏劑(고제)로 만들어서 펴 붙인다.
▶한방과 민간에서 태독, 부인병,발육촉진,간장기능촉진, 해독, 중풍, 설사, 발한, 소염, 소종, 최토, 이뇨, 황달, 간염, 수종 등에 약재로 쓴다. 
향료로도 쓰인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