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국가 암검진, 건강 검진 - 부산광역시 기장군 동남권 원자력의학원

반응형

부산 기장군에서 일반검진과 암 검진 [위, 대장, 유방, 자궁경부암, 간암, 폐암]이 모두 가능한 병원은 동남권 원자력의학원입니다.

동남권 원자력의학원의 진료과목, 검진시간과 접수시간 점심시간, 검진항목, 검진 장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동남권 원자력의학원은?

 

기본정보 

주소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좌동길 40
전화번호 검진실 051-720-5135

 

검진항목 

일반검진 구강검진 -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폐암
영유아검진 학교 밖 청소년(일반)
학교 밖 청소년(구강) - 학교 밖 청소년(암)

 

검진시간 

구분 검진 시간
월~금요일 08시 30분 ~ 17시 30분
홈페이지바로가기 www.dirams.re.kr

점심시간 

구분 점심 시간
월~금요일 12시 00분 ~ 13시 00분

접수시간 

구분 접수 시간
월~금요일 08시 30분 ~ 16시 30분

 

암 검사장비 (단위 : 대)

위암 위장조영장치(X선 투시촬영 방식) -
위암 위 내시경 검사 6
유방암 유방촬영 2
대장암 대장조영촬영 -
대장암 대장내시경 검사 6
간암 초음파검사 3
자궁경부암 산부인과용 진찰대 3
폐암 전산화단층촬영장치(16채널 이상) 2

암검진은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폐암 검진이 가능합니다.

검진기관의 사정에 따라서 검진 항목이 변경될 수 있으며 방문 전에 반드시 예약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암검진 항목은 아래의 암검진 절차 및 검진 전 주의사항을 참고하십시요.

 

골밀도 측정기 (단위 : 대)

양방사선골밀도 DEXA 1

양방사선골밀도DEXA(이중 에너지 방사선 측정법) : 방사선을 이용 척추와 대퇴부를 동시에 검사 가능. 정확도가 높음.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일반건강검진과 암 검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반검진의 항목과 검진 전 준비사항과 암 검진 사업의 암 검진 항목, 검진 전 주의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반건강검진은?

일반 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무료 건강검진입니다.
신체계측과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등의 검사가 해당됩니다.
검사항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고혈압, 당뇨 등 심뇌혈관 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사비용은 본인부담금이 없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와 건강검진 실시 항목, 건강검진 시 확인 사항과 주의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건강검진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일반 검진 대상자/검진 실시 횟수
주관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를 선정.

대상자 :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매 2년마다 1회 검진을 실시합니다.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 합니다.

건강검진표
1. 지역가입자는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 발송 됩니다.

 공단에 실거주지 등록이 되어있거나, NAVER 전자문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공단에서 해당 경로로 발송해 줍니다.

2. 직장피부양자는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 발송됩니다.

NAVER 전자문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공단에서 해당 경로로 발송해 줍니다.

3.의료급여수급권자는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 발송됩니다.

검진표를 분실하거나 수령치 못한 경우에는 1577-1000번이나 가까운 공단 지사에 신청하시면 검진대상자 확인서를 공단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년도 검진대상이 확인된 분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검진기관에 방문하셔도 검진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건강검진/검진대상자 확인)에서 공동인증서를 인증 후 검진대상자 확인서를 직접 출력도 가능합니다.

4.직장가입자의 경우 일반건강검진 대상 여부가 소속 사업장으로 통보됩니다.
검사항목
공통 검사항목

  1. 진찰,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2. AST(SGOT), ALT(SGPT), 감마지티피
  3. 공복혈당
  4.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5. 흉부방사선촬영
  6. 구강검진
성·연령별 검사 항목
  1. 이상지질혈증(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남자 만24세 이상, 여자 만40세 이상, 4년 주기(남자 만24세, 28세, 32세..., 여자 만40세, 44세, 48세...만 해당)
  2. B형간염검사(만40세,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3. 치면세균막검사(만40세)
  4. 골다공증(만54·66세 여성)
  5. 정신건강검사_우울증(만20·30·40·50·60·70세)해당 연령을 시작으로 10년동안 1회
  6. 생활습관평가(만40·50·60·70세)
  7. 노인신체기능검사(만66·70·80세)
  8. 인지기능장애검사(만66세 이상 2년에 1회)만66세 이상, 2년 주기(만66세, 68세, 70세...만 해당)
일반검강검진
결과 통보
일반건강검진 후 15일 이내 검진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우편, 메일)로 발송됩니다.
확인검사 (병의원)
질환의심자에 한 함
  1. 일반건강검진 결과 고혈압·당뇨병 질환의심자는 일반건강검진결과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병·의원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제외)에서 확진검사 및 진료 실시 합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의료전달체계에 따라 가까운 의원에서 실시)

  2. 일반건강검진 결과 폐결핵 질환의심자는 일반건강검진결과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병·의원에서 확진검사 및 진료 실시

  3. 확진검사항목
    1. 가.고혈압 : 진찰 및 상담, 혈압측정
    2. 나.당뇨병 : 진찰 및 상담, 공복혈당검사
    3. 다.폐결핵 : 진찰 및 상담, 객담검사

건강검진 준비 시 확인사항

건강검진 전 주의사항

1.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바랍니다.
2.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3. 되도록 오전 중에 검진을 받되, 오후에 검진받으실 분은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 시 검사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운전면허 적성검사 간소화 서비스

운전면허 신청일 이전 2년 내 국가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은 운전면허 발급·갱신 시 신체검사(시력·청력) 면제가 가능합니다. 단, 검진기관에서 검진 청구하여 정산 완료된 자료에 한함)

검진기간 안내 : 매년 1.1. ~ 12.31. (확진검사는 다음연도 1.31까지)

일반 건강검진의 검진기간은 매년 12.31.로 종료되며 검진기간 연장은 없습니다. 
다만 전년도 미수검자가 공단에 요청 시 금년도 검진대상으로 추가 등록은 가능합니다.

성, 연령별 검사항목은 해당하는 자에 한하여 당해연도만 검사할 수 있습니다.

검진 대상자 조회, 일반 검진기관 찾기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암 검진 절차, 암 검진 종류, 암 검진 전 주의사항

1. 검진표 발송 및 수령 (국민건강보험공단)

1. 지역가입자는 주민등록 주소지로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우편 발송해 드립니다.

공단에 실거주지 등록이 되어있거나, NAVER 전자문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경로로 발송해 드립니다.

2. 직장가입자 및 직장피부양자는 주민등록 주소지로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우편 발송해 드립니다.

NAVER 전자문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경로로 발송해 드립니다.

3.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주민등록 주소지로 우편 발송해 드립니다.
검진표를 분실하거나 수령치 못한 경우에는 1577-1000번이나 가까운 지사에 신청하시면 검진 대상자 확인서를 발급해 드립니다.
금년도 검진대상이 확인된 분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검진기관에 방문하셔도 검진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 https://www.nhis.or.kr ] 사이트(건강검진/검진 대상자 확인)에서 공동인증서를 인증 후 검진대상자 확인서를 고객님이 직접 출력도 가능합니다.

 


2. 암 검진 예약 및 검진기관 방문

해당 검진기관을 확인한 뒤 사전 예약하고, 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가지고 검진기관을 방문하여 암검진 실시합니다.


3. 암검진

위암 검진

만 40세 이상 남녀는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습니다.
(위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경우, 위장조영검사 선택 가능)
위암 산정특례적용자는 검진대상에서 유예합니다. (본인 검진 희망 시 대상 추가 등록 가능)

위암검진 흐름도 

 

위 내시경 검사 [위암] - 건강 보험 무료 암 건강검진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 무료 암 검진 위내시경 검사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직장인들은 의무적으로 일반 건강검진과 암검진을 하게 됩니다. 무료 건강 검진 대상자 확인 아래 링크

chunggwan.tistory.com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위암 건강검진 ] - 위장조영촬영[UGI], 위 투시 검사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료 암검진 [위암 검사인 위장 조영 촬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무료 암검진 대상자 확인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건강 보험 무료 암검진은 남성의

chunggwan.tistory.com


대장암 검진

1. 만 50세 이상 남녀는 1년마다 분변잠혈검사(FOBT)를 받은 후 양성 판정자는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가 어려운 경우, 대장 이중 조영검사 선택 가능)

2. 대장암 산정특례적용자 또는 국가 대장암 검진 대장내시경 검사 수검자는 검진대상에서 5년간 유예합니다.
(본인 검진 희망 시 대상 추가 등록 가능)

대장암 검진 순서

 

건강 보험 국가 건강 검진 대장 내시경 (colono scophy) [검사 방법 검사 시간]

우리 정부는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국가 암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료 건강 검진 대상자 확인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대장암 검사의 하나인 대장 내시경의 검사

chunggwan.tistory.com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대장암검진-대장내시경 주의사항/결과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의 주의사항과 결과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무료 건강 검진 대상자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대장내시경의 주의사항은 검사 전과 검사 후로

chunggwan.tistory.com

 

건강 보험 무료 대장 암 검진 - 대장 이중조영술(Colon Study) 검사 방법과 소요시간

대장 이중 조영술이란? 대장내시경 검사로 대장 관련 각종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대장내시경이 가능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장 암검진 무료 건강

chunggwan.tistory.com


간암 검진

1. 만 40세 이상 남녀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아래 대상자는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로 6개월마다 간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 (혈청 알파 태아 단백 검사)를 받습니다.

2. 간암 산정특례적용자 검진대상에서 유예합니다.(본인 검진 희망 시 대상 추가 등록 가능)

간암검사 흐름도

간암 고 위험군 기준

해당 연도 이전 2개년도 보험급여 내역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 (간경변증,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 양성,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
과거 연도 일반 건강검진 결과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항원 양성자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자.


유방암 검진

1. 만 4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유방촬영 검사를 받습니다.

2. 유방암 산정특례적용자는 검진대상에서 유예합니다. (본인 검진 희망 시 대상 추가 등록 가능)

유방암 검진

 

건강 검진 - 유방 촬영 Mammography [건강 보험 무료 암 검진 유방암 검사]

아름답고 소중한 당신의 가슴을 지킬 유방암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긴 종괴로 주로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합니다. 유방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

chunggwan.tistory.com


자궁경부암 검사

1.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받습니다.

2. 자궁경부암 산정특례적용자는 검진대상에서 유예합니다. (본인 검진 희망 시 대상 추가 등록 가능)

주의사항 : 자궁경부암 검사 시에 자궁적출술을 받았거나, 성경험이 없으신 분은 사전에 검진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자궁경부암검진

폐암 검진

1. 만 54세 ~ 74세 이상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아래 대상자는 2년마다 저선량 흉부 CT 검사와 사후 결과상 담을 받습니다.

2. 폐암 산정특례적용자는 검진대상에서 유예합니다.(본인 검진 희망 시 대상 추가 등록 가능

고 위험군 기준
해당 연도 전 2년 내 국가 건강검진과 금연치료지원사업의 문진표 자료 중 30 갑년 이상 흡연경력의 현재 흡연자
갑년이란? 1일 흡연량(갑) × 흡연기간(년)

4. 결과 통보 (검진기관)

검진 결과는 검진받으신 의료기관에서 15일 이내에 선택하신 방법(우편, 이메일 등)으로 통보해드립니다.


암 검진 필수 확인사항

비용 부담 : 공단 90%, 수검자 10% 부담 (단, 대장암 및 자궁경부암은 전액 공단 부담)

국가암 검진사업 대상자, 의료급여수급권자는 수검자 부담 없음

암검진 대상자 중 건강보험료 부과금액(전년도 11월)이 건강보험료 하위 50% 해당하는 자

검진기간 안내 : 매년 1.1. ~ 12.31.

위암·대장암 : 1단계 검사 결과 암 의심자의 2단계 검진 실시 기간은 다음연도 1.31까지입니다.
암 검진의 검진기간은 매년 12.31.로 종료되며 검진기간 연장은 없습니다.
다만 전년도 미수검자가 공단에 요청 시 금년도 검진대상으로 추가 등록은 가능하지만, 비용 부담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공단 대표번호(1577-1000) 또는 가까운 지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암 검진 주의 사항

금식

검사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반드시 금식하여야 합니다.
검진 당일 아침에는 식사는 물론 담배, 껌, 물, 커피, 우유, 주스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여야 합니다.
오전 중에 검진을 받되 부득이 오후에 검진을 받을 때에는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을 유지하여야 합니다.(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검진을 받을 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 분변잠혈검사, 유방암 검사,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을 경우에는 금식 대상이 아닙니다.

검진기관 예약 후 방문

검진기관의 사정에 따라서 예약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연락 및 예약 후 검진하여야 합니다.

문진표 작성

검진기관에 비치되어 있는 문진표는 본인이 반드시 작성합니다.

검진 횟수

암 검진은 2년에 1회 검진이 가능하며 초과하여 검진한 경우에는 검진비용을 환수합니다.

 


검진 대상자 조회, 암 검진 기관 찾기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