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로즈힙의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로즈힙


로즈힙은 칠레, 유럽등지에서 자생하는 야생 들장미의 열매입니다.
강한 맛과 향은 없지만 특유의 은은함이 있습니다.

 

로즈힙

 

잉카 사람들은 로즈힙을 젊음의 비약으로 여겼으며, 로즈힙에는 비타민 C와 철분, 리코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비타민의 보고라고 부르는 슈퍼푸드입니다.

 

로즈힙의 항염효과, 면역력 개선효과는 여러 연구결과에 의해 확인되었으며 영국의 BBC방송에 소개될 만큼 화제가 되었고 유럽과 미국에서는 관절 기능 개선 건강식품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또, 스웨덴에서는 관절염 개선 약으로 글루코사민 보다 더 로즈힙의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로즈힙

 

 

로즈힙 효능


 

1. 로즈힙은 관절염, 요통, 소화기계 질환(설사, 변비, 위궤양, 담석등), 통풍, 당뇨 등을 치료하기 위해 대체 의학에 사용되었습니다.
로즈힙의 유효성분은 염증과 손상이 진행된 연골에 작용하여 백혈구의 수를 줄여 염증과 통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로즈힙은 면역체계를 강화 시키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로즈힙 활용


로즈힙

 

로즈힙의 영양성분을 간편하게 차(Tea)형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또,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 되어 로즈힙 성분의 건강기능식품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성 성분을 관리, 감독하고 있으며
로즈힙 유효성분을 이용한 대표적인 건기식은 덴마크 로즈힙 분말100%인 라이토플렉스가 있습니다.


라이토플렉스는 식약처에서 관절의 기능성을 개별적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건기식만으로는 질병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전문의와 진료, 상담을 병행했을 때 질병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야생장미

로즈힙 오일은 피부의 노화와 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어 마사지 오일로 사용됩니다.
로즈힙 오일은 아이크림, 영양크림의 주재료로 이용되며 비누에 첨가 되기도 합니다.


로즈힙 오일은 리놀렌산, 리놀레산, 레티놀산, 프로비타민A,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이 풍부하여 "비타민의 보고"로 불립니다.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에션셜 오일을 희석하거나, 마시지에 사용됩니다.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가능하며 약간의 점성이 있으나 흡수력이 좋은 편입니다.


세포의 재생과 피부 보습력이 좋아서 로션, 크림 등의 화장품 원료로 사랑받고 있으며, 건조함과 가려움을 완하시키는 두피 관리 제품의 베이스 오일로 사용됩니다.

로즈힙 부작용


야생 장미

 

로즈힙이 영양소가 풍부하고 효과가 있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사용할 때에는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과량 복용시 - 설사, 복통, 두통,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임신부와 수유부는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로즈힙 오일은 여드름 피부에서 모공을 막을 수 있고, 민감성 피부는 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량사용시 피부자극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5. 로즈힙 오일은 빛과 온도에 민감하므로 보관에 주의합니다.
  6. 로즈힙 오일을 특정 증상의 치료에 사용시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에 사용합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