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신성일 "폐암, 별들의 고향으로 영원히 돌아가다"

반응형

"폐암 국민 배우를 쓰러뜨리다"

 

8년간 매일 밀폐된 방에서 향을 피워 부모님 제사를 모셨다고 알려졌다.

배우 신성일 님은 1960년 우리나라 유명 감독 신상옥 감독의 '로맨스 빠빠'로 영화에 데뷔한 이래 '맨발의 청춘' '별 들의 고향' '겨울여자'등 많은 히트작에 출연하며 스타로 발돋움했습니다.

 

1937년생인 그는 서울 출생이며 유년시절을 대구에서 보냈습니다.

배우 신성일 님은 경북고등학교 거쳐 건국대 국어국문학과 학사 학위을 받았습니다.

 

1993년에는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 언론과정, 1997년에는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0년 경희대 대학원 사회학과를 수료하기도 했습니다.

 

배우 신성일님은 1960 ~1970년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대배우였습니다. 

본명은 강신영이었으며 고 신상옥 감독이 지어준 신성일이라는 예명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본명을 표기해야 하는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앞두고 '강신성일'로 개명하기도 했습니다.

 

폐암 진단 후 방송 장면

신성일 배우는 2017년 6월 폐암 3기 판정을 받았습니다.

폐조직검사에서 1개의 종양이 발견되었습니다.

방사선 치료와 항암치료를 병행하여 종양의 크기를 줄인 뒤 수술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2018년 11월에 영원한 안식에 들었습니다.

 

배우 엄앵란과 신성일

아내인 배우 엄앵란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남편이 폐암이라니 믿기지 않는다”, “의사들이 남편이 삶의 의지가 강하다고 칭찬을 많이 해주고 있다. 내가 유방암을 극복했듯이 하루속히 건강을 되찾았으면 좋겠다”는 아내의 바람을 뒤로한 채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폐암은"

 

폐암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폐암의 위험 요인은 흡연이 폐암 발생의 7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발병요인입니다.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폐암이 발생할 위험이 30배 이상 증가합니다.

 

간접흡연과 석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10~35년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폐암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방사선 동위원소 중 라돈 역시 폐암의 원인이 됩니다. 디젤 연소물, 대기오염, 미세먼지 등도 장기간 다량 노출이 있을 경우 폐암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예방과 조기검진이 가장 중요"

금연이 실천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폐암 예방입니다. 그 외 환경적, 직업적인 요인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균형 있는 영양섭취와 면역력을 기르는 일도 중요합니다.

폐암은 초기 증상이 없습니다. 검진을 통해서 빨리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선량 폐 CT는 2019년 7월부터 국가 암 검진에 포함되어 실시되고 있습니다.

만 54세~74세의 남녀 중 폐암 발생 고위험군인 30 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흡연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검진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갑년(pack year)
장기간에 걸쳐 사람이 흡연한 양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하루에 피운 담뱃갑의 수와 흡연한 연도수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1 갑년은 1년 동안 하루에 1갑을 피우는 양이며 이는 반년 동안 하루에 2갑을 흡연하는 것과 같다.
30 갑년은 매일 1갑씩 30년 동안 흡연한 경우입니다.

조기 검진으로 폐암이 조기 진단이 가능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입니다.

폐암의 예방에 가장 중요한 금연과 금주가 필요합니다. 또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향상합니다.

운동은 주 3~4회 이상 적절한 운동이 좋습니다. 

 

가족 내 흡연자가 있는 경우 간접흡연으로 인해 폐암 발생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합니다. 

또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도 폐암의 발생 위험인자이므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마스크를 착용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의학의 발달과 더불어 치료기술도 발달되고 있지만 적극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국가 암 검진 지정 병원 [ 인천광역시]

안녕하세요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암 검진과 일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암검진은 홀수해에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짝수년도에는 짝수년도 출생자가 대상자입니다. 자궁경부암은 만20세

room303.tistory.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