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만난 식물/여름

접시꽃 효능 [21. 07. 11 ]

반응형
비온 뒤 접시꽃은 더 아련하다.
젊은 어머니의 한복 치마자락 같았던 꽃잎이다.

어머니도 젊고 푸른 날이 있었지.....

국민학교 소풍이며, 체육대회 땐 연분홍 한복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도시락 싸 들오 온

내 어머니......

지금은

생각만 해도

눈물 맺히는 내 어머니......

접시꽃 보다

더 고왔던 시절......

접시꽃 용도와 효능:

2년초로서 원줄기는 높이 2.5m에 달하고 털이 있으며 원기둥 모양으로 곧게 선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형이며 가장자리가 5~7개로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꽃은 6월경 잎겨드랑이에서 짧은 자루가 있는 꽃이 피기 시작하여 전체가 긴 꽃이 모여서 피는 형태로 된다.
작은포는 7~8개이며 밑부분이 서로 붙는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5개가 나선상으로 붙는다.
꽃색은 붉은색, 연한 홍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하고 꽃잎도 겹으로 된 것이 있다.
수술은 서로 합쳐져서 암술을 둘러싸고 암술머리는 여러 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편평한 원형으로 심피가 수레바퀴처럼 돌려붙으며 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화(花), 근(根), 경엽(莖葉), 종자를 약용한다.
⑴蜀葵花(촉규화) -
①가을,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和血(화혈), 潤燥(윤조), 二便通利(이변통리)하는 효능이 있다.
이질, 토혈, 血崩(혈붕), 帶下(대하), 大小便不通(대소변불통), 말라리아, 소아의 풍진을 치료한다.
백색화(白色花)는 白帶下(백대하), 적색화(赤色花) 赤帶下(적대하)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6g을 달여서 복용 또는 粉末(분말)하여 복용한다.
<외용> 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임신 중의 복용을 금한다.
⑵蜀葵根(촉규근) -
①성분 : 뿌리에는 대량의 점액이 함유되어 있다. 일년생 뿌리의 pentose 7.78%, pentosan 6.86%, methylpintosan 10.59%, uron酸 20.4%를 함유하고 있다.
②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利尿(이뇨), 排膿(배농)의 효능이 있다. 淋病(임병-泌尿系諸疾患(비뇨계제질환)), 白帶(백대), 血尿(혈뇨), 吐血(토혈), 血崩(혈붕), 腸癰(장옹-급성충수염), 瘡腫(창종)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0-60g을 달여 복용한다. 丸劑(환제)나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하기도 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⑶蜀葵苗(촉규묘) -
①접시꽃의 莖葉(경엽)이다.
②약효 : 客熱(객열-외부에서 들어오는 熱邪(열사))을 除(제)하고 腸胃(장위)를 利(이)하는 효능이 있다. 熱毒下痢(열독하리), 淋病(임병), 金瘡(금창-刀傷(도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1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삶거나 짓찧어서 즙을 만들어서 마신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燒存性(소존성)으로 粉末(분말)하여 조합해서 붙인다.
⑷蜀葵子(촉규자) -
①성분 : 과실에는 脂肪油(지방유)가 함유되어 있다. 유(油) 중에는 不飽和遊離酸(불포화유리산)이 많이 들어 있고 olein酸(산)으로서 계산하면 34.88%에 달한다.
②약효 : 利水(이수), 通淋(통림), 滑腸(골장)의 효능이 있다. 水腫(수종), 淋病(임병), 변비, 疥瘡(개창)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분말하여 조합해서 붙인다.
▶뿌리를 촉규근(蜀葵根)이라 하고, 꽃을 촉규화라고 하며, 점액이 있어 한방에서 점활제(粘滑劑)로 사용한다.
관상용이며 잎, 줄기, 뿌리 등을 약용한다.
백대하, 하복부 냉증, 대소변불통, 토혈, 자궁출혈, 화상, 코 끝이 빨개지는 증상 등에 쓰인다.
약리작용으로 말라리아에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접시꽃 뿌리는 여성의 냉증, 대하, 자궁출혈, 자궁염증 등 갖가지 부인질병에 효력이 크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