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만난 식물/여름

감 나무 [2021.08.01] 감나무 효능

반응형
덜 익은 감

일요일

비가 온다.

그래도 하루를 시작하는 산책은 했다.

아파트 화단에는 감이 열려 익어간다.

어릴적

마당 가득하게 감나무가 있었지만....

지금은 좁은 아파트 생활에

마당 대신 공동 화단에 감나무 감상이나 하고 있다.

감이 먹고 싶어 덜익은 감의 떫은 맛에 진저리 쳤던 기억도 난다. ㅎㅎㅎ

덜익은 감은 떫은 맛을 내는 탄닌성분이 위산고 결합하여 위석을 만들어 소화장애를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감은 탄닌성분이 풍부해서 너무 과하게 먹게 되면 몸속의 수분을 흡수해서 대장 운동을 방해하여 변비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무엇이든 과하면 탈이 나는것은 세상의 이치!!!

감나무 용도와 효능:

▶주요 조림수종 : 유실수종
▶목재는 가구재나 기구재로 사용한다.
그 밖에 바둑판, 장기판, 방직목관, 북, 조각, 흑단대용제, 골프헤드 등에 이용한다.
▶도심지의 관상수로 등장하고 있다. 낙엽이 진 후 진황색 및 홍색으로 달리는 열매가 아름답다.
▶성숙한 과실의 꼭지는 (시체), 뿌리는 枾根(시근), 樹皮는 枾木皮(시목피), 葉은 枾葉(시엽), 花는 枾花(시화), 과실은 枾子(시자), 과실제품은 枾餠(시병), 제품과실의 白粉(백분)은 枾霜(시상), 외과피는 枾皮(시피), 미숙과실의 液汁製品(액즙제품)은 枾漆(시칠)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시체) -
①성분 : Hydroxytriterpenic acid를 함유한다. 또 포도당, 과당, 酸性 物質, 中性 脂肪油(지방유) 및 tannin을 함유한다.
②약효 : 이뇨, 딸꾹질, 토혈, 지사, 동상, 중풍, 주독, 구토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

⑵枾根(시근) - 凉血(양혈),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血崩(혈붕), 血痢(혈리), 痔瘡(치창)을 치료한다.

⑶枾木皮(시목피) - 下血(하혈) 및 화상을 치료한다.

⑷枾葉(시엽) -
①성분 : Flaonoid 배당체, tannin, phenol類, 樹脂(수지), coumarin類 化合物, 還元糖(환원당), 多糖(다당), 精油(정유), 有機酸(유기산), 엽록소를 함유하고 flavonoid 배당체에는 astragalin, myricitrin이 있고 또 풍부한 비타민C, carotene 약 76㎍/g, pantothenic acid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咳喘(해천), 肺氣腫(폐기종), 기침, 천식, 토혈, 진액 생성, 각종 내출혈을 치료한다.

⑸枾花(시화) - 痘瘡(두창)의 潰瘡(궤창)을 치료한다. 감꽃을 말려서 분말을 만들어 환부에 붙인다.

⑹枾子(시자) - 淸熱(청열), 潤肺(윤폐), 止渴(지갈)의 효능이 있다. 熱渴(열갈), 咳嗽(해수), 吐血(토혈), 口瘡(구창)을 치료한다.

⑺枾餠(시병) - 潤肺(윤폐), 澁腸(삽장), 止血(지혈)의 효능이 잇다. 吐血(토혈), 喀血(객혈), 血尿(혈뇨), 腸出血(장출혈), 이질을 치료한다.

⑻枾霜(시상) - 淸熱(청열), 潤燥(윤조), 化痰(화담)의 효능이 있다.
肺熱燥咳(폐열조해), 咽乾喉痛(인건후통), 口舌生瘡(구설생창), 吐血(토혈), 喀血(객혈), 消渴(소갈)을 치료한다.

⑼枾皮(시피) - (정창), 無名腫毒(무명종독)에 이를 붙인다.

⑽枾漆(시칠) - 고혈압을 치료한다.

반응형
-->